OneDev
[Club K-MOOC] 6. [한국어발음교육론] 발음 교육의 원리?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지막으로 [한국어발음교육론] 강좌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한국의 여러 문화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외국인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한국어 발음을 어떻게 가르쳐야 효과적일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것이라 생각하는데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어발음교육론] 강좌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의 기본이 된다 할 수 있는 발음 교육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으니 많은 도움 얻고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1. 이해 가능한 발음 교육
① 발음 교육의 목표
과거의 발음 교육이 모국어 화자와 동일한 수준의 발음을 요구했다면, 현재의 발음 교육은 "모국어 화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발음"을 요구합니다
② 이해 가능한 발음 ?
위에서 말한 모국어 화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발음이란 어느 정도 수준의 발음을 말하는 걸까요?
발음 교육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수준의 발음을 이해 가능한 발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
- 청자가 발화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발음
- 모국어 화자와 같은 발음은 달성하기가 어렵지만, 이해 가능한 발음은 달성 가능함
- 어느 정도의 외국인 말투는 수용함
2. 일반화 할 수 있는 발음 규칙 교육
① 단순하면서 생산적인 발음 규칙 교육에 집중함
②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고 단순한 규칙, 빈도가 높고 생산적인 규칙을 교수
3. 유의미한 맥락에서의 발음 교육
① 목표 발음을 고립적으로 가르치기보다는 그 발음이 사용되는 의미 범주, 맥락 속에서 유의적으로 가르침
② 최소 대림쌍 : "달" 과 "딸"
- 단어 차원이 아닌, 자연스러운 문맥속에서 지도해야 함
- 단어 차원을 넘어 문장, 담화 수준의 문맥화된 상황에서 억양, 휴지 등의 변화를 고려하면서 지도해야 함
4. 의사소통 목적과 연계된 발음 교육
① 학습자를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과제 속으로 이끌어야 함
② 학습자가 교실 밖의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5. 말하기와 듣기가 연계된 발음 교육
① 말하기와 듣기는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음 : 표현은 이해로부터 시작됨
②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 못지않게 정확하게 듣는 것이 중요함
6. 발음 교육의 피드백
① 학습자의 언어권과 수준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
② 지나친 피드백은 지양함
- 지나친 피드백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발음 오류에 지나치게 신경 쓰게 함
- 학습자로 하여금 회피 전략을 사용하게 함
③ 적절한 피드백
- 학습자가 자신의 발음에 이전보다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하는 피드백
- 학습자가 배운 발음을 실제로 발음해 볼 수 있게 하는 피드백
7. 순환적 발음 교육
① 발음 교육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② 발음 교육을 초급에서 끝내는 경우가 많은데, 한 번의 교육으로 발음이 교정되기는 어려움
③ 순환적 발음 교육이 가능한 교육과정 설계가 필요함
이번 시간에는 발음 교육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국어발음교육론] 강좌에서는 단순한 교육 원리를 넘어서 발음 수업의 구성, 발음 교수의 테크닉은 물론 다양한 언어권 사람들이 자주 범하는 발음 오류들과, 이에 대한 처치 방안까지 세세하게 다루니 한국어 발음 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 강의 수강을 원하시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강좌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KHUk+KH504+2022_T2_2/about)
'기타 > Club K-MOOC 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ub K-MOOC] 경희 K-MOOC강좌 종강 및 서포터즈 활동 후기 (0) | 2023.01.08 |
---|---|
[Club K-MOOC] 3차 경희 K-MOOC 종강 안내 및 이수증 발급 조건 안내 (0) | 2023.01.01 |
[Club K-MOOC] 5. [한국어발음교육론] 맛보기 - 한국어 자음과 모음 (0) | 2022.12.17 |
[Club K-MOOC] 4. [한국어발음교육론] 맛보기 - 말소리의 생성/조음기관 (1) | 2022.12.11 |
[Club K-MOOC] 3. 경희 K-MOOC [한국어발음교육론] 강좌 소개 (0) | 2022.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