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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Internet Protocol) 개요 본문
1. IP (Internet Protocol / 인터넷 프로토콜)
→ 인터넷상의 정보 통신에 대한 규약
○ OSI의 Layer 3(Network Layer)와 Internet Protocol Suite의 Layer 3(Internet Layer)에 위치하는 프로토콜
2. IP 주소 (IP Address)
→ IP 통신에 필요한 고유 주소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버전 : IPv4 , IPv6 (IPv4 를 가장 많이 사용 /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1, 2, 3, 5 버전도 있다)
○ IPv4 는 32 비트 주소 체계, IPv6 는 128bit 주소 체계를 사용한다
○ IP(인터넷 프로토콜) 은 지정한 IP 주소(IP Address) 에 패킷(packet) 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를 전달한다
3. IP 패킷
→ 데이터 전달 시 통신 단위
○ 구성
- 헤더필드 + 데이터 필드
- 헤더 필드 :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송하기 위한 필요한 값들 포함
- 데이터 필드 : TCP, UDP 등의 상위 계층에서 전달된 PDU가 삽입
- IP 패킷은 전송 데이터를 { 출발지 IP, 목적지 IP, 기타 등등 } 의 데이터로 감싼다
4. IP 프로토콜의 한계
○ 비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가 불능 상태여도 패킷은 전송된다
- 목적지 까지 패킷의 정확한 전송을 보장하지 않는다
- (예) 목적지의 서버가 꺼져있는 상태여도 그냥 보낸다
○ 비신뢰성
- IP 는 연결과 관련된 상태정보를 유지하지 않는다
- 통신 도중 패킷이 사라지는 문제
- 패킷이 순서대로 오지 않는 문제
○ 프로그램 구분 문제
- IP 주소 기반해 목적지 까지 전송
- 같은 IP 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여러개일 경우 구분하기 어려움
- (예) 한 컴퓨터에서 게임/웹 서핑/ 음원 스트리밍 등등 동시 수행 → 데이터를 어디로 보내야할 지 구분 X
※ 이런 IP 프로토콜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프로토콜 → TCP / UDP 프로토콜